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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D(Test Driven Development)란 테스트 주도 개발 방법론으로 소스 코드 작성 후 테스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 코드를 작성 후 실제 코드를 개발하는 절차를 따른다.
스프링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main이 실제로 돌아가는 코드이고 test가 테스트 코드가 작성되는 곳이다.
테스트 코드들도 한 파일에 모두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용도에 맞게 나누어서 작성 후 개별 테스트가 가능하다.
TDD 개발 방식의 장점
- 보다 튼튼한 객체 지향적인 코드 생산
- TDD는 코드의 재사용 보장을 명시하므로 TDD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시 기능 별 철저한 모듈화가 이뤄진다. 이는 종속성과 의존성이 낮은 모듈로 조합된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능하게 하며 필요에 따라 모듈을 추가하거나 제거해도 소프트웨어 전체 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된다.
- 재설계 시간의 단축
-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분명히 정의하고 개발을 시작하게 된다. 또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다양한 예외사항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이는 개발 진행 중 소프트웨어의 전반적인 설계가 변경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 디버깅 시간의 단축
- 이는 유닛 테스팅을 하는 이점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사용자의 데이터가 잘못 나온다면 DB의 문제인지, 비즈니스 레이어의 문제인지 UI의 문제인지 실제 모든 레이러들을 전부 디버깅 해야하지만, TDD의 경우 자동화 된 유닛테스팅을 전재하므로 특정 버그를 손 쉽게 찾아낼 수 있다.
- 테스트 문서의 대체 가능
- 주로 SI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어떤 요소들이 테스트 되었는지 테스트 정의서를 만든다. 이것은 단순 통합 테스트 문서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TDD를 하게 될 경우 테스팅을 자동화 시킴과 동시에 보다 정확한 테스트 근거를 산출할 수 있다.
- 추가 구현의 용이함
- 개발이 완료된 소프트웨어에 어떤 기능을 추가할 때 가장 우려되는 점은 해당 기능이 기존 코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TDD의 경우 자동화된 유닛 테스팅을 전제하므로 테스트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TDD 개발 방식의 단점
-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생산성의 저하이다.
- 개발 속도가 느려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TDD에 대해 반신반의 한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2개의 코드를 짜야하고, 중간중간 테스트를 하면서 고쳐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TDD 방식의 개발 시간은 일반적인 개발 방식에 비해 대략 10~30% 정도로 늘어난다.
- SI 프로젝트에서는 소프트웨어의 품질보다 납기일 준수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TDD 방식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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