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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프렌즈4블록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 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입출력 예제

m n board answer
4 5 ["CCBDE", "AAADE", "AAABF", "CCBBF"] 14
6 6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15

예제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제 1의 경우,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def solution(m, n, board):
    answer = 0

    # 4블록으로 사라지는 경우에 값을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문자열은 인덱스 번호로 변경이 안 되므로 리스트로 변환해서 저장한다.
    board = [list(row) for row in board]

    # score는 board에서 사라지는 블록의 총 개수
    score = -1

    # score가 0이면 사라지는 블록이 없다는 뜻이므로 게임 종료
    while score != 0:

        # 사라지는 블록의 좌표값을 저장하는 집합으로 중복되는 블럭의 개수를 두번 세는걸 방지하기 위해 set으로 선언해준다.
        fourBlock = set([])

        # 4칸씩 살펴볼 때 (m-1)행 (n-1)열 까지만 살펴보면 된다.
        for row in range(m-1):
            for col in range(n-1):
                # "*"은 블럭이 없는 공백자리로 검사할 필요가 없다.
                if board[row][col] == "*": continue
                if len({board[row][col], board[row][col + 1], board[row + 1][col], board[row + 1][col + 1]}) == 1:
                    fourBlock.add((row, col))
                    fourBlock.add((row, col+1))
                    fourBlock.add((row+1, col))
                    fourBlock.add((row+1, col+1))

        score = len(fourBlock)
        answer += score

        # 사라지는 블록을 표시해준다.
        for deleteBlock in fourBlock:
            board[deleteBlock[0]][deleteBlock[1]] = "*"

        # 각 열의 맨 밑에서 부터 살펴보면서 "*"의 최초 위치(blank)를 탐색해준다.
        # 그 후에 최초 위치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블럭이 있을 경우 서로의 자리를 바꿔준다. ("*" <-> block)
        # 블럭 교체 후에 최초 위치는 이제 빈칸이 아니므로 빈칸의 행 인덱스에 -1을 해준다.(블럭의 최초 위치가 한 칸 올라가게 됨)
        for _ in range(n):
            blank = -1
            for idx in range(m-1, -1, -1):
                if board[idx][_] == "*":
                    blank = idx
                    break

            for fillIdx in range(blank, -1, -1):
                if board[fillIdx][_] != "*":
                    board[blank][_], board[fillIdx][_] = board[fillIdx][_], board[blank][_]
                    blank -= 1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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